Q :① 가격표시제실시요령의 목적은 무엇인가요?② 판매업자와 사업자는 어떻게 다른가요?③ 판매가격과 단위가격은 어떻게 다른가요?A :가격표시제실시요령은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에 의해 공산품(농ㆍ축ㆍ수산물 등 포함)의 가격표시와 소비자기본법에 의해 사업자의 부당한 행위로 지정된 권장소비자가격 등의 표시금지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소비자의 보호와 공정한 거래를 도모함을 목적으로 합니다.여기서 판매업자란 상품을 일반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소매업자를 말하며 표시의무자란 판매가격 또는 단위가격을 표시하여야 하는 자를 말합니다. 또한 사
Q :① 공공요금의 결정과 변경은 누가하나요?② 공공요금 변경 시 기획재정부장관 협의가 의무인가요?③ 공공요금 변경을 위한 산정 원칙은 무엇인가요?A :주무부장관은 공공요금을 결정ㆍ승인ㆍ인가 또는 허가하는 사업이나 물품의 가격 또는 요금을 결정하거나 변경하려는 경우에는 미리 기획재정부장관과 협의하여야 합니다.국가 또는 국가로부터 위탁받은 기관이 자신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 시설이용 및 특정한 권리 부여 등에 대한 보상으로 징수하는 대가 수수료를 결정하거나 변경하려는 경우에 주무부장관은 미리 기획재정부장관과 협의하여야 합니다.기획재정
Q :① 조합원이 아닌 사람은 어떠한 경우에 이용이 가능하나요?② 조합원 가입 홍보를 위한 견본품 유상공급이 가능하나요?③ 천재지변 시 일반인에게 생활필수품 공급이 가능하나요?A :소비생활협동조합의 경우 조합원이 아닌 일반인도 조합사업 이용이 가능할 때가 있습니다. 예컨대 조합이 재고로 보유하고 있는 물품 또는 조합의 가입을 홍보하기 위한 것으로서 유상ㆍ무상으로 공급하는 물품의 처리를 위하여 직전 회계연도 총 공급고의 100분의 20의 범위에서 매장 방문자를 상대로 물품을 공급하는 경우에 가능합니다.다만, 조합의 설립인가를 받은 날
Q :① 금융소비자란 무엇인가요?② 전문금융소비자란 무엇인가요?③ 일반금융소비자란 무엇인가요?A :금융소비자란 금융상품에 관한 계약 체결 또는 계약 체결의 권유를 하거나 청약을 받는 것에 관한 금융상품판매업자의 거래상대방 또는 금융상품자문업자의 자문업무의 상대방인 전문금융소비자 또는 일반금융소비자를 말합니다.여기서 전문금융소비자란 금융상품에 관한 전문성 또는 소유자산규모 등에 비추어 금융상품 계약에 따른 위험감수능력이 있는 금융소비자로서 국가, 한국은행, 모든 금융회사, 주권상장법인에 해당하는 소비자를 말합니다.다만, 전문금융소비자
Q :① 악성 및 강성 상담유형에는 무엇이 있나요?② 민원요지가 불명확한 사례는 무엇이 있나요?③ 민원처리를 강요하는 사례는 무엇이 있나요?A :1372소비자상담에서 나타나는 악성 및 강성 상담유형에는 언어폭력, 성희롱, 민원요지 불명, 민원반복, 억지민원, 해결강요, 장시간 통화 등이 있으며, 각 유형별로 다양한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즉, 언어폭력사례로는 비하발언, 폭언, 욕설, 협박, 공갈, 모욕, 인신공격 등이 있으며, 성희롱 사례로는 상담원에게 성적 굴욕감 및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성적인 언행 및 요구 행위가 있습니다.민
Q :① 설립 목적 및 근거는 무엇인가요?② 금융분쟁조정이란 어떠한 해결방식인가요?③ 위원회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A :금융분쟁조정위원회는 금융감독원의 검사를 받는 금융회사와 금융소비자 사이에 발생하는 금융관련 분쟁의 조정에 관한 심의사항을 의결하기 위하여 「금융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33조에 의해 설치된 기구입니다.금융분쟁조정이란 금융소비자 등이 금융관련기관을 상대로 제기하는 분쟁에 대하여 금융감독원이 조정신청을 받아 합리적인 분쟁해결 방안이나 조정의견을 제시하여 당사자 간의 합의를 유도함으로써 소송을 통하지 않고 분쟁을 원만
Q :① 전자상거래법의 보호법익은 무엇인가요?② 전자상거래와 통신판매는 어떻게 구별되나요?③ 통신판매중개란 무엇을 말하나요?A :전자상거래법의 보호법익은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 등에 의한 재화 또는 용역의 공정한 거래를 유지 보장함으로써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시장의 신뢰도를 높여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입니다.이 법에서 전자상거래란 전자거래의 방법으로 상행위(商行爲)를 하는 것을 말하며, 통신판매란 우편ㆍ전기통신 등의 방법으로 재화 또는 용역의 판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의 청약을 받아 재화 또는 용역을 판
Q :① 통신판매업 신고서는 어디에 제출하나요?② 행정정보 공동이용을 통한 서류 확인도 가능하나요?③ 통신판매업 신고 면제기준은 어떻게 되나요?A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려는 통신판매업자는 신고서를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특별자치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에게 제출해야 하며, 통신판매업자가 선지급식 통신판매를 하려는 경우는 소비자피해보상 보험계약 등의 체결을 증명하는 서류 또는 소명자료를 함께 제출하여야 합니다.신고서를 제출받은 특별자치시장ㆍ특별자치도지사ㆍ시장ㆍ군수ㆍ구청장은 행정정보의 공동이용을 통하여 법인인 경우
Q :① 소송외적 해결 단계는 어떻게 되나요?② 소송에 의한 해결 단계는 어떻게 되나요?③ 소송외적 해결 단계를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요?A :소비자분쟁 해결단계는 소송외적 해결 3단계와 소송에 의한 해결단계로 구분됩니다. 소송외적 해결 3단계는 사업자의 불만처리 단계,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단계,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결정 단계가 있습니다.소송에 의한 해결단계는 법원이 주관하는 1심, 2심, 3심이 있으며, 필요한 경우 민사조정법에 의한 조정 단계를 거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민사 분쟁은 소송 외적 해결 단계 없이 바로 법원
Q :① 소비자피해의 구제기관은 무엇이 있나요?② 국민권익위원회도 소비자피해 민원을 접수하나요?③ 지방자치단체도 소비자피해 민원을 처리하나요?A :소비자피해의 구제기관은 사업자나 사업자단체가 설치한 자율구제기구를 비롯하여 국민권익위원회,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한국소비자원, 금융감독원, 의료분쟁조정중재원, 소비자단체가 설치한 자율 피해처리기구 등이 있습니다.국민권익위원회는 신문고 등을 통해 소비자피해를 접수하고 있으며, 접수 민원은 피해를 입은 품목에 따라 담당 중앙행정기관이나 한국소비자원, 금융감독원 등에 이첩하여 처리하고,
Q :① 분쟁조정 신청권자는 누구인가요?② 소비자나 사업자도 분쟁조정 신청자가 될 수 있나요?③ 한국소비자원 합의 불성립 시, 조정 신청의무자는 누구인가요?A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에 발생한 분쟁에 관하여 지방자치단체에 설치된 소비자피해구제 기구에서 소비자분쟁이 해결되지 아니한 경우 당사자나 그 기구의 장은 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또한,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에 발생한 분쟁에 관하여 이를 접수한 소비자단체의 합의권고에도 불구하고 당사자 간에 합의가 이루어지지 아니한 경우 당사자나 그 단체의 장은 조정위원회에 분쟁조
Q :① 피해구제 처리 의뢰란 무엇인가요?② 피해구제 처리 의뢰는 누가 할 수 있나요?③ 사업자도 피해구제 처리를 의뢰할 수 있나요?A :피해구제 처리 의뢰란 국가, 지방자치단체, 소비자단체, 사업자가 한국소비자원에 처리를 의뢰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컨대 사업자는 소비자로부터 피해구제의 신청을 받은 때에 일정한 요건에 해당하면 한국소비자원에 그 처리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즉, 소비자로부터 피해구제의 신청을 받은 날부터 30일이 경과하여도 합의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나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의 처리를 의뢰하기로 소비자와 합의한 경우에
Q :① 농산가공식품의 개념은 무엇인가요?② 농산가공식품의 유형이란 어떠한 것이 있나요?③ 효소식품도 농산가공식품에 속하나요?A :농산가공식품이란 ① 농·임산물에 식품첨가물 또는 다른 식품을 가하였거나, ② 원형을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또는 현격한 성분변화를 유발할 수 있을 정도로 가공을 하였거나, ③ 섭취 시 세척, 가열조리 등의 과정 없이 바로 또는 양념만을 혼합하여 소비자가 그대로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을 말합니다농산가공식품의 유형은 7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즉, 전분류, 밀가루류, 땅콩 또는 견과류류, 시리얼류, 찐쌀,
Q :① 수산가공식품의 개념은 무엇인가요?② 수산가공식품의 유형이란 어떠한 것이 있나요?③ 한천류도 수산가공식품에 속하나요?A :수산가공식품이란 ① 수산물에 식품첨가물 또는 다른 식품을 가하였거나, ② 원형을 알아볼 수 없을 정도 또는 현격한 성분변화를 유발할 정도로 가공하였거나, ③ 여러 가공 공정을 거쳐 위해발생 우려가 있거나 섭취 시 세척, 가열조리 등의 과정 없이 바로 또는 양념만을 혼합 섭취하는 제품을 말합니다.수산가공식품의 유형에는 6가지가 있습니다. 즉, 어육가공품류, 젓갈류, 건포류, 조미김류, 한천류, 기타 수산가공
Q : ① 사업자의 소비자보호책무에는 무엇이 있나요?② 사업자의 소비자보호책무에 위해 방지의무도 포함되나요?③ 사업자의 소비자보호책무에 피해보상의무도 포함되나요? A : 사업자의 소비자보호책무로는 첫째, 자신이 공급하는 물품 또는 용역으로 인하여 소비자에게 생명ㆍ신체 또는 재산에 대한 위해가 발생하지 아니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여야 합니다.둘째로 사업자는 물품 또는 용역을 공급함에 있어서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이나 이익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거래조건이나 거래 방법을 사용하여 판매하는 행위를 해서는 아니 됩니다.또한, 사업자는 소
Q : ① 소비자안전 취약계층이란 누구를 말하나요?② 취약계층 안전을 위한 사업자 의무는 무엇이 있나요?③ 공정거래위원회 등은 안전조치 요청을 누구에게 할 수 있나요? A : 소비자안전 취약계층이란 어린이ㆍ노약자ㆍ장애인 및 결혼 이민자 등을 말하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어린이ㆍ노약자ㆍ장애인 및 결혼 이민자 등 안전 취약계층에 대하여 우선적인 보호 시책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사업자는 어린이ㆍ노약자ㆍ장애인 및 결혼 이민자 등 안전 취약계층에 대하여 물품 또는 용역을 판매ㆍ광고 또는 제공하는 경우는 그 취약계층에게 생명ㆍ신체 또는 재
Q : ① 사업자의 소비자 권리행사 방해행위란 무엇이 있나요?② 계약을 위반하여 배상을 지연해도 방해행위인가요?③ 계약을 위반하여 과다한 위약금을 부과해도 방해행위인가요? A : 사업자의 소비자 권리행사 방해 행위란 소비자와의 계약 내용을 위반하여 법규 또는 계약에 근거한 소비자의 정당한 권리 행사를 방해하여 소비자에게 불이익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행위를 말합니다. 예컨대 소비자가 법규의 규정 또는 계약의 내용에 근거하여 사업자에게 대금반환, 원상회복, 손해배상 등을 청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정당한 이유 없이 이를 거부하거나 그
Q : ① 사업자의 권리남용행위란 무엇이 있나요?② 사업자의 권리남용행위는 어느 규정에 의거 금지되나요?③ 사업자의 권리남용행위 유형은 무엇이 있나요? A : 사업자의 권리남용행위는 사업자의 부당한 거래행위의 하나로서 공정거래위원회 고시 규정에 의거 금지되어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정한 사업자의 부당거래행위 지정 고시는 소비자기본법에 그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즉, 사업자는 법규 또는 계약에 근거한 권리를 행사함에 있어 신의성실의 원칙에 반하여 그 권리를 남용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불이익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행위를 해서는 안
Q : ① 서울시 소비자보호책무에는 무엇이 있나요?② 서울시 소비자보호책무에 소비자권리보장도 포함되나요?③ 서울시가 보장하는 소비자권리에는 무엇이 있나요? A : 서울시의 소비자보호책무에는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가 실현되도록 하기 위하여 4가지 책무를 집니다. 즉, 소비자 권익 증진에 필요한 행정조직의 정비 및 운영 개선의 책무가 있으며, 소비자 권익 증진을 위한 시책의 수립 및 추진 책무가 주어져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건전하고 자주적인 조직 활동의 지원ㆍ육성의 책무도 있으며,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 보장과 권익 증진을 위한 관련
Q :① 근거 규정은 누가 제정하였나요?② 위해정보제출기관은 몇 개가 지정되었나요?③ 제출하는 위해정보는 무엇인가요?A :위해정보 제출기관 지정·운영 등에 관한 규정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제정하였으며 주관부서는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안전정보과입니다. 이 규정은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 또는 용역으로 인해 소비자의 생명ㆍ신체 또는 재산상의 위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위해정보 제출기관의 지정ㆍ운영 및 위해정보 제출 등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지정된 위해정보 제출기관은 병원 59개와 소방서 18개입니다. 제출기관의 제출